진정한 오순절

우리는 사도행전 11장에서, 성령의 능력을 입었던 이름없는 성도들에 의해 일어났던 교회사의 역사적 변동에 대해 읽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유대교와 이방인의 장벽을 초월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맨 처음으로 받아들였던 자들입니다. “그 중에…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주 예수를 전파하니…” (사도행전 11:20) 저는 이 장에 기록된 “그 중에… 몇 사람이…”라는 구절을 너무도 좋아합니다. 그 충직했던, 이름없는 성도들은 그들이 역사상 얼마나 중대한 업적을 남겼는지 감히 상상도 못했을 겁니다.

오순절 사건은 단순히 2,000년 전에 일어났었던 한 현상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지금도 전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생한 현상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소규모 사람들이 모여 하나님께 부르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의 영이 그들에게 임하셔서, 구원받지 못한 세상에 그분의 증인들이 될 수 있도록 그들에게 능력을 부어주고 계십니다.

오순절 성령의 역사는 제가 얼마 전에 방문했던, 북인도에 위치한 도시 바라나시라는 곳에서도 지금 일어나고 있습니다. 몇 년 전 한 젊은 여성도가 그곳에 갔을 때는 불과 일퍼센트도 안되는 인구가 교회를 다니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사람들을 예수님께로 하나씩 둘씩 전도하기 시작했고, 그렇게 전도된 성도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젊은 여성도는 오순절 성령의 역사를 자신에게만 국한시키지 않았고, 그 결과로 지금은, 그리스도의 강력한 증언을 가진 수천 명의 열성적 성도들이 그 지역에 탄생했습니다. 그 여성도처럼, 세계 방방곡곡에는 아버지의 사랑을 세상 끝까지 알리기 위해 성령께 부르짖는 그리스도인들이 있습니다.

제 부친 데이빗 윌커슨 목사는, 그가 1950년대에 펜실바니아의 한 작은 교회 목사로 섬겼을 때 가장 슬퍼했던 것에 대해 제게 수차례에 걸쳐 말씀하셨습니다. 그 교회는 오순절파 교회였는데 예배의식은 그 나름대로의 절차를 따랐습니다. 어떤 자매님이 오르간을 연주했고 성도들은 전통적 성가를 부르곤 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 일어나서는 방언으로 메시지를 전달했고, 곧 다른 성도가 그 메시지에 대한 방언 통역을 했습니다. 그 다음 순서로 아버지께서 설교 말씀을 전하신 후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그럴때마다 사람들은 앞제단으로 나와서 성령께서 내려와 주시기를 부르짖었습니다. 그리고는 모두가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상례였답니다.

이 교회에는 구제활동도, 선교활동도 없었습니다. 제 아버지가 그 교회에서 목사로 섬기셨던 몇 년 동안 매우 소수의 사람만이 전도되었습니다. 그 교회 성도들은 그들 자신을 위한 오순절 성령의 역사는 구했으나, 그들을 향해 하나님께서 원하셨던 오순절이 무엇인지는 깨닫지 못했습니다. 제 아버지의 이 비통한 기도가 그것을 잘 설명해 줍니다. “주님, 만일 이것이 오순절 성령의 역사라면 저는 사양하겠습니다. 매주 반복되는 ‘축복받기’ 클럽 모임이 바로 그것이라면 저는 상관조차 하기 싫습니다.”

아버지가 텔레비전 시청하는 일을 멈추고 대신 기도에 전념하실수 있었던 것은 진정한 오순절을 갈망함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그다음에 일어난 일들은 이제 역사의 한 부분이 되었지요. 그로부터 몇십 년 후에 발간된 ‘The Cross and the Switchblade (십자가와 깡패)’는 수백만 부가 팔렸고, 세계 전 지역의 천군데도 넘는 십 대 청소년 챌린지 센터는 버림받고 상처받은 청소년들을 구제하기 위해 지금도 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사건은, 성령을 통해 지금도 강력하게 역사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선포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