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놀라운 고백

시편 119편에서 다윗은 장문의 시로 하나님의 말씀을 높여드린 후 이렇게 끝맺었습니다.

“잃은 양 같이 내가 방황하오니 주의 종을 찾으소서... ( 119:176)

 

본질적으로 다윗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주님, 목자가 길 잃은 양을 찾는 것처럼 저를 찾아 주십시오. 내 모든 성경지식이나 말씀 전파나 당신과 함께 지냈던 오랜 시간에도 불구하고 어찌 된 일이지 나는 당신의 사랑으로부터 떠나 길을 잃었습니다. 내가 한때 주님 안에서 누렸던 안식의 감각을 잃어버렸습니다. 나의 모든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제 완전히 무력함을 깨달았습니다. 아버지, 저에게 오십시오. 이 끔찍하고 메마른 곳에서 나를 찾아내 주십시오. 내 힘으로는 당신을 찾을 수 없습니다. 당신이 저를 찾아주셔야만 합니다. 나는 여전히 당신의 말씀이 진리인줄 믿습니다.

 

다윗은 그가 하나님의 안식으로부터 떠나 길을 잃어버린 것을 알았습니다. 그가 이전에 위기에 처했을 때 깨달았던 하나님의 사랑이 그의 마음에 새겨져 있었어야 했다는 것을 그는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또 다시, 그는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잊어버렸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잃어버린 주의 종을 찾아 주소서 하며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그리하여 목자는 다시 한 번 다윗을 찾아오셨습니다. 그의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듣자 다윗의 마음은 평안을 찾았습니다. 그는 “나의 목자는 내 이름을 안다” 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윗은 인도함을 받아 언덕을 내려가 푸른 계곡에 도달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푸른 초장에 도착하자, 여호와 로히 (여호와 나의 목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누워라.

잠을 자고 네 피곤한 영혼을 쉬도록 하여라. 염려하지마라. 내가 일 할 것이다. 모든 것을

돌보아 주겠다.

 

여기서 눈 여겨 보아야 할 것은 다윗의 상황에는 달라진 것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실상은 성경에서 말씀하기를 다윗을 괴롭히던 원수의 숫자는 더욱 증가했었습니다. (시편 3:1) 하지만 다윗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이제 그는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3:8)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증언했습니다. “더 이상 스스로 계획을 짜지 마라. 더 이상 일을 해결해 보려고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지 마라. 나는 나의 목자의 사랑 안에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가리라. 나를 향하여 벌리신 두 팔을 반갑게 맞으리라. 그리고 그의 안식 안에 누울 것이라. 나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 안에서 평화롭게 잠들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