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작 by Jim Cymbala

약 백여 년 전에, 영국의 위대한 목회자 찰스 해돈 스펄전(Charles Haddon Spurgeon)은 그의 설교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교회의 영성은 그들의 기도 모임에 의해 매우 정확히 평가될 수 있습니다.”

브루클린 테버네클(Brooklyn Tabernacle) 교회에서 시작된 화요일 밤 기도 모임 첫날에는 열다섯 명에서 열여섯 명 정도의 성도들이 참석했습니다. 저는 아무런 기도제목이나 계획 없이, 그저 앞에 나가서 성도들의 노래와 찬양을 인도했습니다. 그런 후 찬양은 기도로 이어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로 엮어주시는 것 같았으며, 새로운 연합과 사랑이 감도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몇 주가 지났고, 기도들의 응답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교회를 도울 수 있는 재능과 능력을 갖춘 새로운 성도들이 합류하기 시작했고, 미처 구원받지 못한 친척들, 그리고 전혀 알지 못했던 사람들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이 기도 모임을, 영적 고통에 처해있는 자들이 구원받을 수 있는 “성령의 응급실”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시간은 계속되었고, 저는 성도들에게 계속 기도하도록 격려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유창한 기도 소리를 듣기 위해 그곳에 있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기에는 우리가 너무 절박했습니다. 우리는 수평으로 서로에게 집중하기보다는, 수직으로 하나님께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때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주님을 향해 다 함께 부르짖으며, 통성으로 같이 기도했는데, 그것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때로는 모두 손을 잡고 둥글게 서서 기도했고, 또 다른 때에는 각양의 성도들이 그들의 고충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기도 모임의 형식은—우리의 온 존재로 부르짖으며 전능자를 감동시키는, 그 핵심에 비하면 결코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한 우리 교회의 초기 시절에는, 사람들이 주님께 가까이 다가가며 성령 충만을 받았고, 하나님과의 첫사랑을 되찾았으며, 그들의 일터에 대해, 그들이 살고 있는 아파트 건물에 대해, 그리고 그들 가족 모임 등에 대해 터놓고 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새 성도들을 데려왔습니다.

하나님께 감사하게도, 그때부터 지금까지 저희 교회는 하양선을 그려본 적이 없습니다. 그분의 은혜로, 성도들 가운데 당파가 일어나서 교회가 분열된 적도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계속 보내주셨고, 우리는 그들이 우리 교회를 어떻게 알고 왔는지도 모를 때가 많았습니다.


__________
저자 약력: 짐 심발라(Jim Cymbala) 목사님은 뉴욕의 한 소외된 지역에 위치한 작고 허름한 건물에서 이십 명도 채 못 되는 성도와 함께 브루클린 테버네클(Brooklyn Tabernacle)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그는 브루클린 태생이며, 데이빗 윌커슨 목사님, 그리고 게리 윌커슨 목사님과 오랜 친분을 갖고 있습니다. 그는 세계 전역에 걸쳐 World Challenge에 의해 주최되는 Expect Church Leadership Conference의 주된 강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