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과 시험의 장소

많은 성도가 고난과 시험의 장소에 도달하곤 합니다. 주님께서는 때로 우리를 인생의 쓰디쓴 물이 있는 마라와 같은 곳으로 데려갑니다. (출애굽기 15:22-23 참조) 그리고 그곳에서 우리도 채워지지 않는 갈증과 끊임없이 떠오르는 의혹들, 그리고 심각한 불신을 대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당신은 이렇게 항의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저를 우상 숭배하며 간음했던 저 이스라엘 민족과 비교하면 안 됩니다! 당신은 제가 그들과 같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가여운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 자신이 어떠했는지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시험의 때가 닥칠 때까지 그들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 깨닫지 못했습니다. 저는 오늘날의 하나님의 백성도 그와 마찬가지라고 믿습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마음은 모든 것보다 거짓되고 극도로 사악하니, 누가 그것을 알 수 있으리요?” (예레미야 17:9)

이 백성은 시내 산에서 주님의 계명을 들은 후 그분 전에서 떨었던 자들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그때 그들은 서슴지 않고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행하겠습니다. 우리는 그분의 모든 계명에 순종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 자신이 말한 모든 것을 진지하게 여겼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향한 경외심으로 가득했으며, 그분을 영예롭게 받드는 일에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마음속에 무엇이 들어있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들은 영적으로 파산했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의 목자이자 지도자인 모세의 체험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믿음을 갖고 있지 않았으며, 그 결과로 하나님께서 모세를 그들로부터 불러내셨을 때, 그들은 채 사십일도 되기 전에 타락해버렸습니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에게도 그와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전해질 때면, 그들은 전심으로 그 말씀에 순종할 것을 기꺼이 맹세합니다. 그러나 실상 그들은 다른 사람의 체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태잎이나 세미나에서 가르치는 것들과 그들 목사님의 계시로 삽니다. 그리고 그들에게는 그리스도와 그들 자신과의 아무런 깊은 체험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께서는 누구한테서도 하나님의 진정한 계시를 얻을 수 없습니다. 어떤 설교자가 당신의 마음을 자극하며 당신께 영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성경적 교훈을 발휘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예수님과 당신만의 고유의 체험을 가질 때까지, 그리고 그분과 동행하는 삶의 역사를 펼쳐나가기 전까지는 그분을 알 수 없습니다. 그것이 살아있는 체험이 될 때까지, 그분의 말씀은 당신 마음속에서 계속 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