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만한 계시

왜 모세는 그리도 간절히 하나님 영광의 계시를 사모했을까요? 저는 그 이유를 이 구절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거기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과 만나리니, 성막이 내 영광으로 거룩하게 되리라.” (출애굽기 29:43) 여기서 “거룩하게 되다”는 “정결하게 되다”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고 계셨습니다. “모세, 너와 백성들이 내게 예배할 때, 내가 너희를 만나줄 것이며 내 임재를 보낼 것이다. 그리고 내 영광을 너희에게 드러낼 때, 그것이 너희를 정결케 할 것이다.”

이 구절은 성경 전체를 통해 가장 능력 있는 말씀 중 하나입니다. 이 말씀은 끊임없이 괴롭히는 죄와 씨름하며, 자유케 되고 정결케 되기를 열망하는 모든 자에게 희망을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약속하십니다. “너희 성전은 내 영광의 계시로 정결해질 것이며, 그 계시는 내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지금 이 시간에도 너희에게 주어져 있다!”

우리가 성경 말씀으로 들어가야지만 이 그리스도의 계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계속 증가되는 예수의 계시를 우리에게 반영되도록 허용할 때, 우리가 영광에서 영광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바울은 말합니다. “유리를 통해 보는 것같이 수건을 벗은 얼굴로 주의 영광을 보는 우리 모두는, 주의 영으로 말미암은 것같이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는 똑같은 형상으로 변모되느니라.” (고린도후서 3:18)

이러한 하나님의 영광의 계시는 우리 삶을 지켜주는 능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모든 영광 위에 덮개가 될 것임이라.” (이사야 4:5) 달리 표현하면, 하나님의 영광은 우리 삶의 가장 험난한 시기에도 우리를 정결하게 지켜줄 것입니다. 사탄은 우리에게 이렇게 거짓말할 것입니다. “너는 패배했어! 너는 속이고 거짓말하며 행음하는 자야.”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사탄아, 그렇지 않다. 내게는 대제사장이 계시고, 나는 그분 영광의 계시로 정결케 되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그분 성품에 대한 모든 것을 드러내셨을 때, “범법자가 결코 깨끗게 되지는 아니하리니...” (출애굽기 29:43) 에 대한 완전한 계시도 함께 주셨습니다. 아사랴 선지자는 아사 왕이 가장 번영하고 있을 때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너희가 주님과 함께하는 한, 주께서 너희와 함께하시고, 너희가 그분을 찾으면 너희를 만나 주실 것이나, 만일 너희가 그분을 버리면 그분께서도 너희를 버리시리라.” (역대하 15:2) 달리 말하자면 이렇습니다. “만일 네가 하나님의 영광을 경시하면, 그리고 죄와 타협하며 주님을 등한시하면, 그분은 너를 정결케 하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신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내 아들을 알기 위해 시간을 보내라! 기도 골방에서 내 말씀을 찾으며 나를 구하라. 그리하면 네가 내 임재 안에 거하게 되며, 네 눈은 나의 영광을 보기 시작할 것이다. 나의 사랑, 은혜, 자비, 선하심의 충만한 계시는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 실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