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히 마른 뼈들 by Gary Wilkerson

에스겔 37장의 환상에서, 하나님께서는 영으로 에스겔 선지자를 마른 뼈로 가득한 골짜기로 데려가셨습니다.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내게 임하시고 그 신으로 나를 데리고 가서 골짜기 가운데 두셨는데 거기 뼈가 가득하더라. 나를 그 뼈 사방으로 지나게 하시기로 본즉, 그 골짜기 지면에 뼈가 심히 많고 아주 말랐더라.” (에스겔 37:1-2) 에스겔이 자기 눈으로 볼 수 있는 한, 끝없이 뼈로 가득한 골짜기를 본다는 것은 얼마나 끔찍한 장면이었을까요?

에스겔처럼 당신도 이렇게 질문할 수 있겠지요. “하나님, 제 앞에 있는 것은 어려운 일들로만 가득합니다. 왜 저를 이 어두운 골짜기로 데려가시나요?” 왜냐하면, 마른 뼈 골짜기에는 다른 생명의 근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곳에는 우리 자신의 호흡도, 능력도, 힘도 없습니다. 죽음의 골짜기는 우리에게 전적인 의존의 상황을 가져다줍니다. 2013년은 제 인생에서 가장 힘든 해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도 저는 지난해를 돌이켜보며 매 순간을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제 삶의 모든 마른 뼈 가운데서도, 하나님께서는 제 삶의 막바지가 그분의 생명이 시작되는 성소가 되도록 계획하셨음을 봅니다.

에스겔의 마른 뼈 골짜기 환상은 우리에게 두 가지를 계시해줍니다:

첫째로 그것은 하나님 백성의 영적 상태를 나타내줍니다. 저는 그리스도의 교회를 너무도 사랑하기 때문에 교회에 대해 최선을 다해서 연구하며 최선을 다해 기도합니다. 교회는 그분의 성품을 드러내기 위한, 그리고 그분의 권능을 나타내기 위한 하나님의 가장 위대한 통로입니다. 그러나 또한 제 마음에는 교회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많은 교회가 마른 뼈들로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비판이 아니라 현실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알지 못하는 새에 메말라질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것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요한계시록 2:4) 우리가 잘하고 있는 척 할수도 있지만, 실은 전혀 생명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둘째로 에스겔의 환상에서 제가 보는 마른 뼈들의 계시는 우리 문화입니다. 한때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했던 국가였습니다. 그때는 70%의 미국인이 그리스도를 증언했고 교회에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최신 통계로는 그 숫자가 겨우 8%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영적 어둠 가운데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마른 뼈들의 골짜기에 거하고 있습니다!
생명이 없고 기도가 없으며 미적지근한 마른 뼈들의 교회가, 어떻게 마른 뼈들의 문화에 영향을 줄 수 있겠습니까? 우리의 영이 성령에 의해 다시 소생되고 깨우쳐지지 않는 한 그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