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크리스천들이 완전히 절망한 채 구렁텅이에 빠져 있습니다

많은 신자들에게 바닥으로 가라앉는다는 것은 마지막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실패에 압도당하여 스스로 하찮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시간이 흐르면서 아무도 도와줄 수 없을 정도로 함정에 빠졌다고 느낍니다. 이사야는 이런 신자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너 곤고하며 광풍에 요동하여 안위를 받지 못한 자여...”(이사야 54:11).

몇몇 사람들은 하나님께 분을 내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것을 기다리다 지쳐 비난조로 부르짖습니다, “주님, 내가 당신을 필요로 할 때 당신은 어디 계셨습니까? 구원해달라고 부르짖었건만 당신은 전혀 답이 없으셨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했는데 아직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나는 아무런 변화도 보지 못한 채 회개하고 부르짖는데 지쳤습니다!” 수많은 이런 신자들이 더 이상 노력하기를 그치고 그들의 육에 자신을 넘겨 버리고 맙니다.

어떤 사람들은 영적으로 냉담해지는 안개 속에 빠집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그들을 더 이상 돌보지 않으신다고 확신합니다. 스스로 이렇게 말합니다. “내 길은 여호와께 숨겨졌으며 내 송사는 내 하나님에게서 벗어난다...”(이사야 40:27). “여호와께서 나를 버리시며 주께서 나를 잊으셨다...”(이사야 49:14).

또 어떤 사람들은 계속 자책하는 상태를 유지하려고 여전히 자신의 실패에 전적으로 주목해 버립니다. 하지만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우리의 허물과 죄가 이미 우리에게 있어 우리로 그 가운데에서 쇠퇴하게 하니 어찌 능히 살리요...”(에스겔 33:10)라고 부르짖게 됩니다.

사실, 자책감을 느끼는 것은 그것 자체가 목적이 아닙니다. 우리 죄에 대한 죄책감과 슬픔으로 인해 겸비해졌을 때, 우리는 그러한 감정들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들은 우리를 자신의 한계로 몰고 가서 십자가의 승리에 이르도록 하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