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중보자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히7:25).

성경에서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신다고 말하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나는 이 주제가 너무 심오하고 장엄하며 인간의 이해를 초월하는 것이라고 믿기에 그에 대해 말하는 것조차 두려워 떨립니다. 이에 대해 성경학자들은 여러 가지 견해를 피력합니다.

기도와 성령의 인도를 신뢰함을 통하여 나는 이 놀라운 주제에 대해 아주 조금씩 깨닫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는 지극히 단순하게 기도했습니다. “주님, 하늘에서 주님이 중보하시는 것이 나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칩니까? 주님의 말씀은 주께서 나를 위해 아버지 앞에 서신다고 합니다. 내가 주님과 매일 동행하는 것에 이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영어로 intercession (중보)은 “다른 사람을 위해 탄원하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 앞에서 당신 대신 당신의 사안을 탄원하는 사람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정의를 들을 때 당신은 그리스도가 계속해서 당신을 위해 하나님께 긍휼, 용서, 은혜와 복을 구하며 간구하는 장면을 떠올립니까? 내 견해로는 이 이미지는 우리의 하늘 아버지를 인색한 분으로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은혜를 우리의 사랑하는 하나님으로부터 캐내어야 한다고 믿기를 단호히 거부합니다. 우리가 중보에 대해 그처럼 좁은 정의로 제한한다면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셨는지에 대해 더욱 심오한 영적 의미를 절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성경은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 내가 그분께 구할 수 있기도 전에 내 필요를 아신다고 선언합니다. 그리고 자주 그분은 내가 기도하기도 전에 그러한 필요를 채워주십니다. 그러므로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 그분께 무언가를 간구한다는 것을 받아들이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성경은 아버지께서 이미 그분의 아들에게 모든 것을 위임하셨다고 말합니다.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골2:9).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의 중보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고 나는 주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대제사장이 우리를 위한 중보에서 무엇을 하시든지 그것은 매우 간단한 것이라고 나는 믿습니다. 그리고 그 중보는 이 지상에서 그분의 몸의 성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분은 모든 마디와 부위에 능력과 힘을 공급하시며 일하고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