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건한 동맹

여 호사밧 왕은 이스라엘 왕국이 나뉘어졌을 때 유다를 치리하던 의로운 자였습니다. 그의 마음은 온전히 하나님을 향해 있었고, 그 시대의 어떤 자보다도 더 큰 축복과 영예를 누렸습니다. “주께서 여호사밧과 함께 하셨으니, 이는 그가 그의 조상 다윗의 처음 길로 행하여” (역대하 17:3)

그러나 성경은 여호사밧이 북이스라엘을 치리하던 사악한 왕 아합과 동맹을 맺었다고 기록합니다. “여호사밧에게 재물과 영예가 풍성히 있었으며, 그가 또 아합과 친족 관계를 맺었더라.” (18:1) 성경은 아합에 대해 이렇게 기록합니다. “[그]가 자기 앞에 있던 이스라엘의 모든 왕보다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을 더욱 격노케 하였더라.” (열왕기상 16:33)

당신은 여호사밧과 같은 의로운 왕이 어떻게 그토록 불경건한 왕과 동맹을 맺게 되었는지 의아해 할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단 한 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의로운 여호사밧을 파멸하려는 사탄의 전략이었던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여호사밧은 바알의 모든 우상을 몰아냈고, 우상 숭배하는 선지자들을 죽이며 그 땅을 정결케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아합의 사악한 부인 이세벨은 바알을 숭배했고, 그녀의 우상에게 여호사밧이 무슨 일을 했는지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이 의로운 왕을 죽이기로 했습니다.

이세벨은 여호사밧의 경건한 궁정을 침투하기 위해 그녀의 사악한 딸 아달리야와 계략을 세웠습니다. 아달리야는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을 만나 그의 마음을 얻으려고 그녀의 모든 매력을 다 사용했습니다. 그 계획은 성공했고 여호람은 아달리야와 결혼하기로 했습니다. 그는 자기 아버지한테 축복해달라고 요청했고, 어리석게도 여호사밧은 그것을 승낙했습니다.

이 결혼으로 말미암아 악이 여호사밧의 핵심세력 안으로 침투했고, 이에 마귀는 신이 나서 춤을 췄음이 틀림없습니다! 여호사밧은 그의 아들에게, 아달리야는 그를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할 반역적인 여자라고 경고할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여호사밧은 아들에게 이 관계를 당장 끊으라고도 할 수 있었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여호사밧은 다윗이 아주 명백히 기술한 이 성경 말씀을 알고 있었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간계에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조롱하는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는도다.” (시편 1:1) 이 말씀을 잘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호사밧은 전혀 맞서지 않았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