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맞은 교회를 찾는 것

저는 전세계의 크리스천들의 이런 불평을 지속적으로 많이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교회를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어요! 우리 가정이 은혜를 받고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들으며 우리 아이들이 진리와 공의의 하나님을 배우며 자랄 수 있는 교회 말입니다. 그러나 그런 교회를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좋은 교회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제가 당신에게 전해줄 좋은 소식과 안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첫째는 안 좋은 소식입니다. 알맞은 장소에서 찾기 시작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절대로 의로운 교회 즉 축복 중에 거룩하고 의로운 교회는 절대로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자, 좋은 소식은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이러한 거룩하고 복된 교회를 어디로 가면 찾을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제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선 지자 예레미야는 의로운 교회를 찾았습니다. “예레미야가 아직 시위대 뜰에 갇혀 있을 때에”(예레미야 33장 1절). 신실한 선지자 예레미야는 감옥에 앉아 있을 동안 구약시대 교회의 예배의 중심을 상징하는 예루살렘은 황폐해 졌습니다. 한때는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득 찬 신성한 장소로 여겨졌고 정결한 제사장들과 거룩한 선지자들이 섬기던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예루살렘은 질병과 사망, 거짓 선지자들과 영적으로 죽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 시대의 남은 몇 안 되는 거룩한 성도라고 하면, 당신은 단 하나의 의로운 교회는커녕 신실한 목자 한 명도 찾지 못할 것입니다. 한때 거룩하고 복된 모든 것들이 파괴된 시대였습니다.

예레미야가 이 끔찍한 장면을 보았을 때 그는 찢어지듯 마음 아파했습니다. 그는 주변의 파괴된 것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하나님께서 그의 민족에게 주신 새 언약을 보는 시각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는 절망을 곱 씹으며 더욱 더 체념에 빠질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생각하였을지도 모릅니다. “다 소용없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신의 얼굴을 가리셨고, 이제 더 이상 진실한 예배당은 없다.”

그러나 이렇게 절망한 예레미야에게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무릎 꿇고 내게 부르짖으라. 너는 남아있는 나의 교회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내가 나의 백성들을 위하여 계획한 놀라운 일들을 이제 너에게 보여주려고 한다” (예레미야 33장 3절 참조)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의롭고 알맞은 교회를 찾고자 하거든 모두 기도로 시작해야 합니다. 이 세상 어느 곳을 가던, 버스, 기차, 비행기 등 무엇을 타더라도 하나님의 진실된 교회는 찾지 못할 것입니다. 현대 문물로는 하나님의 진실된 교회에 다다를 수 없습니다. 단 하나의 믿을만한 길은 골방에서 드리는 우리의 기도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