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4일 목요일

영적 전투의 전리품들

“그들이 싸울 때에 노략하여 얻은 물건 중에서 구별하여 드려 여호와의 성전을 개수한 일 과”(대상26:27). 이 구절은 심오하고 인생을 변화 시키는 진리를 우리에게 열어줍니다. 전쟁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전리품들에 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이 노략하여 얻은 물건들은 하나님의 성전을 개수하는데 바쳐졌습니다.

만일 우리가 이 구절 배후에 있는 강력한 진리를 파악한다면 왜 주님이 우리 인생 전반에 걸쳐 격심한 영적 전쟁을 허락하시는지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나는 믿습니다. 많은 크리스천들은 한 번 구원받으면 그들의 시련은 끝나고 인생은 순항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사실과 전혀 동떨어진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전투를 허용하실 뿐 아니라 우리 삶속에 이 전투의 영광스러운 목적을 갖고 계십니다.

“싸울 때에 노략하여 얻은 물건”은 무엇일까요? 전리품들은 전쟁에서 승자가 노략하고 약탈한 물건들입니다. 성경은 창세기 14장에서 여러왕들의 연합군이 소돔과 고모라를 침략했을 때 전리품에 대하여 처음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침략자들은 주민들을 사로잡고 그들의 소유물을 약탈했습니다. “네 왕이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을 빼앗아 가고....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고...”(창14:11-12).

아브람이 그의 조카 롯이 사로잡힌 것을 듣고 하인 318명으로 군대를 조직하여 적을 추격하였습니다. 성경은 그가 침략자들을 따라잡아 “그들을 쳐부수고....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자기의 조카 록솨 그의 재물과 또 부녀와 친척을 다 찾아왔더라”(창14:15-16).

승전한 아브람의 모습을 그려보십시오. 그는 기쁨에 찬 사람들과 온갖 물건들이 산더미 처럼 쌓인 수레들의 긴 행렬에 앞장 서 있습니다. 그 길에서 그는 살렘 왕 멜기세덱을 만났습니다. 성경에 의하면 아브람은 마음이 감동하여 자신이 노략한 모든 물건의 십일조를 이 왕에게 주었습니다(14:20 참조). “이 사람이 얼마나 높은가를 생각해 보라 조상 아브라함도 노략물 중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느니라”(히7:4).

하나님이 우리가 붙들기 원하시는 원칙이 여기 있습니다. 우리 주님은 우리를 승자로 만드는 것, 그 이상의 것에 관심이 있으십니다. 우리의 전쟁에서 전리품, 물건들, 영적 부요를 주기 원하십니다. 우리는 수레에 가득한 자원들을 가지고 전쟁에서 벗어나올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바울이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8:37 저자 임의 강조)고 언급하는 것입니다.

다윗은 전쟁에서 취한 전리품들에 대해 존경하는 태도를 가졌습니다. 그의 생애 말년에 제정한 법령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윗은 그의 아들 솔로몬이 이스라엘 왕좌를 계승하도록 임명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하나님의 성전을 유지하기 위해 신성한 질서를 세우고자 나라의 지도자들을 소집하였습니다. 이 거룩한 역사를 위해 어떠한 자원을 사용했습니까? “그들이 싸울 때에 노략하여 얻은 물건 중에서 구별하여 드려 여호와의 성전을 개수하”(대상 26:27)였습니다.
이 장면을 그려보겠습니다. 승전할 때 마다 다윗은 전리품을 거둬들여 금, 은, 놋, 목재, 셀 수도 없이 많은 돈을 풍성하게 쌓아 두었습니다. 그의 마음에는 성전을 세우기 위해 이 전리품들을 자원으로 사용하려는 한 가지 목적이 있었습니다.

성경에서 성전을 개수한다고 말할 때, 히브리 원어의 의미는 “집을 수리하고 건축된 부분을 보강하고 통합하다”입니다. 이러한 자원들은 성전 본래의 화려함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의 성전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것은 그분의 백성, 즉 당신, 나, 전 세계에 있는 그분의 교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울에 의하면 우리의 몸은 성령의 전입니다. 그리고 옛 이스라엘처럼, 우리의 주님은 전투에서 획득한 전리품을 통하여 그분의 성전을 유지하십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시련이 우리의 생존 이상의 의미가 있는 이유입니다. 모든 전투를 통해서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부요, 자원들, 부를 따로 떼어 두십니다. 우리의 전쟁으로부터 물건들의 보고 전체를 쌓고 계십니다. 그리고 이 전리품들은 그분의 몸,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건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바쳐집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한 후 오랫 동안 과거 전쟁들에서 취한 전리품들로 성전을 잘 유지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전은 활기차고 생동감이 넘쳤습니다. 왜냐하면 그분의 백성이 모든 시련으로부터 승리하였을 뿐 아니라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나왔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전체에 걸쳐 우리는 이 “전쟁을 통한 공급”의 원리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