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시험

하나님께서는 그의 자녀들을 시험하는 것을 즐기지 않으십니다. 성경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시험을 겪는 우리를 이해하신다고 하셨습니다. “내가 네 환난과 궁픕을 아노니”(요한계시록 2:9). 쉽게말하자면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네가 무슨 일을 겪고 있는지 내가 알고 있단다. 지금은 이해 가지 않겠지만, 나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단다.”

이 진리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시험하시기도 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를 시험하시되 우리를 단련하시기를 은을 단련함같이 하셨으며”(시편 66:10).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베드로전서 1:7). “여호와는 의인을 감찰하시고”(시편 11:5).

그렇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모든 사람들은 환난을 겪게 될 것입니다. 시편의 저자는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시편 34:19). 바울은 고린도후서 2장 4절에서 큰 환난과 애통한 마음과 많은 눈물이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히브리서에서도 환난에 대하여 언급하였습니다.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고난의 큰 싸움에 참은 것을 생각하라”(히브리서 11:37, 10:32).

성경에서는 믿는 우리의 환난, 시험 그리고 고난에 대하여 언급합니다. “대저 나의 영혼에 곤란이 가득하며 나의 생명은 음부에 가까왔사오니”(시편 88:3). “우리에게 많고 심한 고난을 보이신 주께서 우리를 다시 살리시며 땅 깊은 곳에서 다시 이끌어 올리시리이다”(71:20).

그리스도인들 중에서 성경에서 언급된 다음의 상황들을 겪지 않은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시험, 환난, 고난, 궁핍, 근심 등. 그리고 저 또한 다윗처럼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많은 아픔과 어려움, 그리고 시험을 견뎌왔습니다.” 그리고 또 이 메시지를 읽는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제 삶 또한 그렇습니다. 현재 저는 여러가지의 어려운 시험과 환난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크리스천들은 이 모든 환난에 하나님의 목적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인정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지 않으면 우리의 삶에 시험이 일어날 수 없는 것이고, 그 시험 뒤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에게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베드로는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베드로전서 1:7). 베드로는 이러한 경험들을 “불 시험”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