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에 편승하여
하나님이 앞서 실행하시겠다는 약속이 있기에 우리는 전쟁이 시작되기도 전에 승리와 주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다윗은 노래했습니다. “여호와여 왕이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하리이다 그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 주셨으며 그의 입술의 요구를 거절하지 아니하셨나이다.”(시21:1-2).
당신은 의아해할지 모릅니다. “다윗은 어떻게 기뻐할 수 있었을까? 일생의 가장 험난한 공격에 직면하고 있었는데. 부상당하거나 죽을 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떻게 기뻐할 수 있었을까?”
다윗이 대답합니다.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그를 영접하시고 순금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셨나이다.”(시21:3){영접하시고(Thou preventest)KJV}. 다윗이 하는 말은 인생을 바꿔놓을 만한 것입니다. “나는 나를 죽이려고 온갖 힘을 쏟는 강력한 군대에 대항하고 있다. 하지만 나의 영혼은 평안하다. 왜 그럴까? 주님이 내가 고투하는 것을 미리 알고 계셨다. 그래서 그분의 사랑에 대한 확신을 내게 부어주셨다. 나의 대적으로 인해 비틀거리거나 넘어질 수도 있다. 어느 순간에는 모든 것이 끝난 것처럼 보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하나님은 내가 그저 일어서기만 하면 그분의 힘을 받아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말씀해주셨다.”
그리고 나서 전투에 임하기 직전에 다윗은 믿음의 선언을 했습니다. “순금 관을 그의(나의) 머리에 씌우셨나이다”(시21:3). 다윗이 여기서 말한 순금 관은 승리와 주권의 상징입니다. 다윗은 “나는 하나님의 약속에 편승하여 전쟁터로 갈 것이다. 그분은 내가 승리의 관을 쓰고 전쟁을 끝낼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앞서 실행하시는 선함”에 대한 교리를 한마디로 요약한 것입니다. 그분은 우리의 모든 고투, 죄와 육과 마귀와의 싸움을 예상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분의 자비와 선하심으로 우리의 모든 빚을 만기가 되기도 전에 청산해 주셨습니다. 우리의 승리는 정해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앞서 실행하시는 선함은 특별히 예수님을 사랑하고 죄에 대해 놀라는 자들에게 적용됩니다. 주님은 비록 우리가 잠시 낙담하게 될지라도 예수님이 우리의 빚을 지불해주셨기 때문에 꼿꼿이 서서 전쟁에서 빠져 나올 것이라고 확신시켜 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