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행하시는(Preventing)” 사랑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그를 영접하시고 순금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셨나이다”(시21:3){영 접하시고 (Thou preventest) KJV}. 얼핏 보면 다윗이 쓴 이 구절은 약간 의아해 보입니다. “prevent”라는 단어는 보통 축복이란 말보다는 방해와 연관이 있는 말입니다. 그래서 현대말로는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다윗을 훼방하시고”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 언어로 “prevent”는 전혀 다른 의미를 나타냅니다. “기대하다, 앞서가다, 앞서 보고 미리 이행하다, 만기가 이르기 전에 빚을 청산하다”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거의 모든 경우에 무언가 즐거움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사야는 우리에게 이러한 즐거움이 어떤 것인지 살짝 보여줍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필요를 예상하시고 미리 채워 주시는 데서 오는 즐거움입니다.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사65:24).
이 구절은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엄청난 사랑을 묘사해 줍니다. 분명한 것은 그분은 몹시도 우리에게 복주고 싶어 하시고, 우리 삶에 그분의 인애를 이행해 주실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계시기에 우리가 필요를 아뢸 때 까지 기다리고 있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즉각적으로 개입하셔서 우리에게 자비와 은혜와 사랑을 베풀어 주십니다.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께는 최상의 즐거움입니다.
그것이 바로 다윗이 시편21편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주여, 내가 미처 구하기도 전에 당신은 나에게 복과 인애를 부어 주셨습니다. 내가 구할 생각조차 하지 못한 것들을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다윗은 영적인 영역에서 하나님이 자신에게 행하여주신 경이로운 일들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그 일들로 인하여 다윗은 대적에게 승리하였고, 기도의 응답을 받았으며, 승리하는 힘과 말할 수 없는 기쁨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이 모든 일들을 다윗이 미처 기도하기 전에, 그의 마음의 짐을 내려놓기 전에 또 그의 구할 것을 아뢰기 전에 이루어주셨습니다. 다윗이 드디어 그의 마음을 쏟아 부었을 때, 그는 하나님이 적을 물리칠 모든 길을 이미 예비해주셨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쟁터에 다다르기도 전에 다윗은 승리를 확신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