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8일 목요일

순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주시는 말씀

성경 전체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분명히 알게 하십니다. 우리는 사울 왕의 생애에서 한 좋은 예를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무엘 선지자를 통해, 사울에게 명백하고도 구체적인 지시를 하셨습니다: “가서 아말렉을 쳐서 그들이 가진 모든 것을 진멸하고 남기지 말며, 남자와 여자와 어린아이와 젖먹이와 소와 양과 낙타와 나귀를 죽이라.” (사무엘상 15:3)

사울이 주님께서 내린 이 명령에 순종했습니까?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울이 아말렉 족속을 치고… 아말렉 족속의 왕 아각을 산 채로 잡으며… 그러나 사울과 백성이 아각과 또 양과 소와 살진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과 어린양과 모든 좋은 것을 남기고, 그것들을 진멸하려 하지 아니하고...” (7~9절)

하나님께서는 사울에게 아주 확실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사울은 전쟁터로 나간 후, 주님 명령의 일부만 순종했습니다. 모든 자와 모든 것을 진멸하는 대신, 그는 아각 왕을 살려주었고 전리품까지 가져왔습니다.

사무엘은 이로 인해 비탄에 빠졌습니다. 그는 사울에게 말했습니다. “주께서 왕을 보내 이동하게 하시며 말씀하시기를, 가서 죄인인 아말렉 족속을 진멸하되 그들이 소멸되기까지 그들과 싸우라, 하셨나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왕이 주의 음성에 순종하지 아니하고 노략물에만 날아가 주의 눈앞에서 악한 일을 행하였나이까?” (18~19절)

이 시점에서 성경은 우리에게 통탄할 만큼 냉혹한 말을 합니다. “그때에 주의 말씀이 사무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내가 사울을 왕으로 삼은 것으로 인해 슬퍼하노니, 그가 나를 따르는 것에서 돌이켜 내 명령을 수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라.” (10~11절)

이 말씀이 당신의 삶을 묘사합니까?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분명히 나쁜 습관을 해결하라고 말씀하셨으나 여전히 그것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으면서, 그것을 제거해버리는 것을 거부하고 있습니까? 그분의 영은 지금 이 시간에도 친절하고 사랑스러운 목소리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네 죄가 우리의 교류를 방해하며, 우리 사이에 끼어있다. 네가 그것을 계속하는 한, 나는 더이상 너를 축복할 수 없다. 내 자녀야, 내 영이 너를 도울수 있음을 신뢰해다오.”

사물엘은 사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거역하는 것은 마술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불법과 우상 숭배와 같나이다. 왕이 주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그분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23절) 하나님께서는 그의 불순종 때문에 사울을 거부하셨던 것입니다.

이 사건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그가 말씀하신 바는 그대로 행하신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나를 향한 너의 순종에 대해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나는 건성으로 하는 순종이 아닌, 네 온 마음으로 하는 순종을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