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무는 끊어졌습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쓴 서신에서 사탄의 함정에 빠질 가능성에 대해 말했습니다. 그는 마귀의 함정이나 올무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디모데전서 3:7) 그리고 그는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는 것에 대해서도 말했습니다. “저희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바 되어 그 뜻을 좇게 하실까 함이라.” (디모데후서 2:26)

이 두 구절에서 사용된 “올무”라는 단어는 목의 올가미를 준비하는 모함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잘 구상된 올무를 뜻합니다. “교만한 자가 나를 해하려고 올무와 줄을 놓으며, 길 곁에 그물을 치며 함정을 두었나이다.” (시편 140:5) 사탄이 우리를 위한 교수대를 세우고 있다는 사실은 확실합니다.

수년 전 뉴욕타임스 신문에서 수갑을 찬 한 전도사의 사진이 일면 기사로 나왔습니다. 그는 울며 황당해 했고 사슬에 묶여있었습니다! 사탄은 잘 구상되고 계획된 올무를 이 형제에게 씌었던 것입니다.

저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얼마나 거룩하고 순수한지, 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하나님과 동행했는지, 당신의 나이와 연륜이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당신이 스스로 그러한 일은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얼마나 다짐했는지도 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조심하십시오! 마귀는 당신을 기만하기 위해 벼르고 있습니다.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요한복음 10:10)

당신은 우리 모두가 그렇게 낮게, 그 모든 기만과 은폐, 거짓말, 그리고 억제할 수 없는 정욕으로 쉽사리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제가 그 타락한 전도부흥사의 사진을 보았을 때, 저는 “어떻게 그가 눈을 똑바로 뜨고 그처럼 어리석은 일들을 할 수 있었을까?”라고 묻는 대신, 울며 마음속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님, 그것이 저 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죄를 범했고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지난날을 회상해볼 때, 저는 마귀가 저를 파멸시키기 위해 잘 계획되고 잘 짜여진 올무를 여러 번 놓았던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다윗과 함께 저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혼이 새가 사냥꾼의 올무에서 벗어남같이 되었나니, 올무가 끊어지므로 우리가 벗어났도다.” (시편 1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