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앞서 가시는 사랑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그를 영접하시고(preventest KJV) 순금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셨나이다”(시 21:3). 얼핏 보면 다윗의 이 싯귀는 조금 어리둥절합니다. “prevent"라는 말은 보통 복과 연관되기 보다는 장애물과 연관됩니다. 이것을 현대어로 번역하면 “주께서 선한 복으로 다윗을 훼방하시고”가 됩니다.
하지만 “prevent"라는 성경적 단어는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기대하다, 앞서가다, 미리 보고 이행하다, 마감일 전에 빚을 갚다”는 의미입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거의 모든 경우에 있어서 즐거운 일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이사야가 이런 유형의 즐거움에 대해 잠깐 보여줍니다. 이 즐거움은 하나님이 필요가 있을 것을 기대하시고 미리 채워주시는 데서 옵니다.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사 65:24).
이 구절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주님의 사랑에 대한 놀라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명백하게 그분은 몹시도 우리를 복주기 원하시고 우리 삶속에서 그분의 인애를 이행하실 준비가 되어 있기에 우리의 필요에 대해 우리가 그분께 말할 때 까지 기다리실 수가 없으십니다. 그래서 그분은 즉시 개입하셔서 우리를 향하신 자비와 은혜와 사랑을 베풀어 주십니다. 그리고 이것이 그분께 최상의 즐거움입니다.
다윗이 시편 21편에서 말하는 것을 요약하면, “주님, 당신은 내가 구하기도 전에 복과 인애를 퍼부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내가 요청하려고 생각할 수 있는 것 보다 더욱 많은 것을 제시하셨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영적인 영역에서 그에게 베풀어주신 경이로운 일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다윗에게 자신의 대적에 대한 승리, 기도에 대한 응답, 극복하는 능력과 말할 수 없는 기쁨을 주었던 일입니다. 다윗이 자신의 마음을 내려놓기 위해 또는 요청을 드리기 위해 기도하러 가기도 전에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행하셨습니다. 다윗이 드디어 자신의 마음을 쏟아 놓았을 때, 그는 하나님이 이미 그의 대적을 무찌르기 위해 예비해 놓으셨음을 발견했습니다. 다윗이 전쟁터에 가까이 이르기도 전에 그의 승리는 보증되었습니다.
다윗은 이러한 약속들을 붙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맨 처음 한 일은 다가오는 적에게서 그의 눈을 뗀 것입니다. 이제 그는 더 이상 왜 어려움이 왔는지 파악하려 하면서 환난 가운데 있다고 울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그는 하나님의 인애에 관한 계시 가운데 은혜를 누리고 있습니다. “나를 기뻐하시므로 나를 구원하셨도다”(시 18:19).